교과목 기술표

가. 교과교육학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전공기초 KN101 국어교육론 Principl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학 분야의 연구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연구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국어교육학의 개념과 연구 영역, 운용 체제, 실천의 문제를 개괄적으로 다룬다. 특히, 국어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둔다. 아울러 본 강좌는 중등 국어과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지식 기반 사회에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중시하는 열린교육에 입각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능력의 기초를 닦는 데 그 강조점이 있다. 이를 위해 국어교육 현장에 대한 비판적 이해, 국어과 교육과정, 교재, 교수-학습, 평가 등의 분야를 다루게 된다.
KN102 국어과교육내용론연구 Studies in Content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대한 여러 이론의 흐름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개관함으로써 중등교육 현장에 적합한 국어과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KN103 국어과교재연구및지도법 Principles of Materials and Method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과 교재를 분석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교재개발 능력을 함양하고, 효과적인 지도법을 탐구한다. 이에 바탕한 실질적인 수업시연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의 적용가능성을 구체화한다.
KN104 국어논리및논술교육론 Theories and Practice of Argumentative Writing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논술 교육과 관련하여 개념, 성격, 목표, 교수학습과 평가방법 등에 대하여 폭 넓게 다룸으로써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논술지도능력, 문항제작 및 평가능력을 기른다. 특히, 논술교육 수업의 실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과정 중심의 평가에 초점을 두어 교사 역량을 함양한다. 논술은 논증적, 설득적 글쓰기로서 필자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메시지를 표현하는 복잡한 사고 과정이다. 또한 논술은 기본적으로 아이디어 생성과 조직, 표현, 고쳐쓰기에 이르는 작문의 과정뿐만 아니라 텍스트 생산의 목적, 예상 독자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높은 수준의 사고 과정이며, 예비교사로서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강좌의 궁극적 목표이다.
전공공통 KN201 국어교수법연구 Researches on Teaching-Learning Method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이 과목은 국어과 교수학습방법론 분야를 깊이 있게 탐색하여 이론적 체계를 이해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용성을 가지는 다양하고 선진적인 국어과 교수법들을 실무적 차원에서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단순한 방법론의 차원에서의 교수법을 넘어 교수와 학습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인, 방법, 지향점 등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학생활동 및 참여 중심의 교수, 학습 모형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이를 새롭게 구조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KN202 작문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Composition 쓰기는 대중적인 글쓰기가 가능한 환경에서 국어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가 되고 있다. 쓰기는 표현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이룰 뿐 아니라 사고 훈련, 표현 훈련, 언어에 대한 이해, 맞춤법 등 언어적 표현 관습에 대한 이해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 강좌는 쓰기 중심의 표현 활동에 대해 종합적으로 점검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KN203 화법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Speech 이 강좌는 말하기를 중심으로 한 표현 활동에 대해서 살펴보고, 표현 교육의 방법론을 모색하게 된다. 특히 말하기 전략에 대한 이론뿐 아니라 인간의 사고 과정과 말하기의 관계를 탐구하여 표현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실천적인 적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KN204 독서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Reading 현대 사회에서 독서는 단순히 국어교육의 보조적인 수단일 뿐 아니라 인간의 지적 능력을 배양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 된다. 본 강좌는 독서 교육을 이론적인 관점과 실천적인 관점에서 탐구하여 학생들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체계화해 나가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KN205 매체와국어교육연구 Media and Teaching Korean Language 매체는 국어교육의 방법이자 대상으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신문, 방송, 영화,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흥미로운 언어적 현상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에서 국어교육이 갖는 의미와 전망을 모색해 본다. 또한 매체를 이용하여 기존의 국어 수업의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탐구해 본다.
KN206 문학지도방법연구 Methods of Teaching Korean Literature 문학 연구의 성과들 중에서 학교 현장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본다. 특히 매체를 활용한 교육, 공동 창작, 장르 바꾸기 등의 다양한 교수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KN207 학교문법지도방법연구 Methods of Teaching School Grammar 학교문법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본다. 특히 학교문법 교육이 문법 지식의 단순한 암기에서 벗어나 탐구학습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이해시키고 내면화시키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본다.
전공심화 KN301 한국어교육특수연구 Special Research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학교 현장에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등 국어교육 전반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모색해 본다. 이를 통해 특히 수준별 학습과 열린교육에 적합한 국어 교수 이론과 실제 방법론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KN302 국어교육방법세미나 Seminar in Method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이 강좌는 다양한 교육방법론에 대한 이론을 탐구할 뿐 아니라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 교육 방법에 대해서도 점검해 본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가장 바람직한 국어교육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KN303 독서교육진단세미나 Seminar in Examinations of Teaching Reading 이 강좌는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에 대해 탐구할 뿐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의 독서 교육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점검해 본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가능한 독서 교육의 방법론을 찾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KN304 국어교육평가연구 Studies in Evaluation of Korean Language 이 과목은 국어과 평가론을 다룸으로써 다양한 상황과 목적의 국어과 평가 현상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한편, 수많은 국어과 평가 기법들을 교육 현장의 상황적 조건에 맞게 적용하는 실제적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생활동 및 참여 중심의 평가 방법 등 최신 국어교육평가 이론에 따른 내용을 다룸으로써 중등 국어과 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한다.

나. 교과내용학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전공기초 KN151 문학교육론 Principles of Korean Literature Education 문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관하여 폭넓게 검토하고, 교육과정과 교육정책의 변화를 반영하여 효과적인 문학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실천적 역량을 함양한다.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과정, 참여 중심 교수 학습, 진단과 환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문학교육평가 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두며, 최신 교수학습 모형과 평가 방법을 적절히 반영하여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KN152 문법교육론 Principles of Korean Grammar Education 중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국어 문법 현상을 중심으로 국어의 전반적인 문법 현상을 수준 높게 이해하고 이의 효과적 교수 방법을 탐구한다. 문법 교육의 최신 이론과 교수학습방법론에 따라 중등 문법 수업을 설계하고 학교 현장 실습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맞춤형 수업 시연을 실시한다. 아울러 중등 국어과 문법 영역 교육과정과 최신 평가 이론에 따라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교사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국어지식 영역 교육의 방법론을 개발하는 데에 직접 도움이 될 수 있게 한다.
KN153 한국문학사교육론 Principles of Korean Literary History Education 중등교육의 장에서 상고시대에서 지금까지의 한국 문학의 흐름을 통시적이고 공시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한국문학의 넓이와 깊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KN154 국어학과문법교육 Korean Linguistics in Educational Perspective 이 강좌는 국어의 특성,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등의 핵심 사항 등을 중심으로 국어학 전반의 기초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이해는 국어 문법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이 강좌에서는 특히 교육적 관점에서 국어학적 기초 지식을 쌓는 데 주력한다.
전공공통 KN231 한국한문학과문학교육 Classical Sino-Korean Literature and Literature Education 한국 한문학을 개관하고 각 장르에 대한 통시론적, 공시론적 연구를 통하여 문제의식을 심화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한문학 교육에 직접 도움이 되는 방법론을 탐색한다.
KN232 한국구비문학과문학교육 Korean Oral Literature and Literature Education 한국의 설화,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등의 구비문학 장르를 대상으로 전승 양상, 구조적 특징, 민중의식 등을 살펴본다. 또한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구비문학 교육에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론을 탐색한다.
KN233 한국고전시가와문학교육 Classical Korean Poetry and Literature Education 한국 고전시가의 흐름을 대표적 작품의 분석을 통해 비판적으로 개관하면서 한국 고전시가의 특색과 전통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시야를 갖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고전시가 교육에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론을 탐색한다.
KN234 한국고전소설과문학교육 Classical Korean Fiction Education and Literature Education 한국 고전소설의 흐름을 대표적 작품의 분석을 통해 비판적으로 개관하면서 한국 고전소설의 특색과 전통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시야를 갖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고전소설 교육에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론을 탐색한다.
KN235 한국현대시와문학교육 Modern Korean Poetry and Literature Education 한국 현대시의 흐름을 대표적 작가와 작품의 분석을 통해 비판적으로 개관하면서 한국 현대시의 세계성과 특수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시야를 갖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공동 창작, 장르 바꾸기 등 현대시 교육의 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현대시 교육에 직접 도움이 되게 한다.
KN236 한국현대소설과문학교육 Modern Korean Fiction and Literature Education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을 대표적 작가와 작품의 분석을 통해 비판적으로 개관하면서 한국 현대소설의 세계성과 특수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시야를 갖도록 한다. 이를 통해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 등 새롭게 적용할 수 있는 소설 교육의 방법론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현대소설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마련한다.
KN237 한국희곡과문학교육 Korean Play and Drama and Literature Education 한국희곡의 흐름을 대표적 작가와 작품의 분석을 통해 비판적으로 개관하면서 한국 희곡의 세계성과 특수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시야를 갖도록 한다. 이를 통해 희곡 교육의 방법론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마련한다.
KN238 한국어음운론과국어교육 Korean Phonology and KoreanLanguage Education 한국어의 음운체계를 이해하고 한국어 음운현상과 그 원리를 숙지하여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음운 현상과 발음의 원리 등을 효율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언어생활에서의 자료를 이용한 탐구활동의 방법, 맞춤법이나 다양한 표기법에 나타나는 음운 현상을 이용한 교육이 가능하게 한다.
KN239 국어사교육론 History of Korean Language in Pedagogical Context 중등 문법교육 현장에서 통시언어학의 관점에서 한국어의 역사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두루 다룬다.
KN240 한국어의미론과국어교육 Korean Semantics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의미론의 발전을 역사적으로 개관하고 현대 언어학의 의미론을 활용함으로써 한국어의 의미 구조를 연구한다. 특히, 단어, 문장, 텍스트 등 다양한 수준 의 의미의 문제를 국어교육과 연관지어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실제 국어교육 적용 및 개선 방법을 탐색한다.
KN241 한국어어휘론과어휘교육 Korean Lexicology and Vocabulary Education 한국어어휘론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어휘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에 대해 이해하게 한다. 단순히 어휘론의 원리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교수 방법에도 활용하도록 한다. 특히 어휘 교육에 어휘들의 형태론적인 관계나 의미적인 관계를 이용할 뿐 아니라 전자사전과 같은 다양한 매체의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교수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탐색해 본다.
전공심화 KN351 국어교육쟁점세미나 Seminar in Issu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이 강좌는 국어교육에 대한 쟁점들을 이론적인 차원에서뿐 아니라 실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쟁점들을 점검하고 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국어 교육의 한계와 가능성을 탐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KN352 국어교육연구방법세미나 Seminar in Research Method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이 강좌는 국어교육학의 기본 원리를 점검하고 이를 학술적인 논문으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토의하여 바람직한 방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국어교육학적인 논문으로 작성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모색해 본다.